금융 교육/투자방법에 대한 고찰

[금융교육-밸류업지수] 한국 국가대표 기업?

Rich Trade Mind 2024. 9. 25. 18:35
한국 밸류업 지수 일러스트

 
'24년9월24일 한국거래소에서 주식 투자와 기업 평가에 있어 중요한 지표인 밸류업(Value-Up) 지수를 발표했습니다. 
이 지수는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는 새로운 척도로, 투자자들에게 기업의 성장 가능성과 재무 상태를 명확히 파악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밸류업 지수

 
밸류업 지수는 기업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자산을 운영하고 있는지, 그리고 미래의 가치를 얼마나 높일 수 있을지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지표입니다. 이는 기업의 현재 재무 상태, 성장 잠재력, 그리고 경영 효율성을 분석하여 기업 가치의 상승 가능성을 판단하는 데 사용됩니다.
단순히 수익을 내는 것을 넘어, 장기적인 가치 창출을 목표로 하는 기업에게 이 지표가 중요합니다. 투자자들은 이를 통해 단기적인 실적에만 의존하지 않고, 기업의 지속 가능성과 성장성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밸류업 종목 100개 업체

 
코스피 시장에서 67개 종목, 코스닥 시장에서 33개 종목이 포함되어 각 산업별로 대표 기업들로 구성되었습니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포스코DX △한미반도체 △LG이노텍 △HPSP △리노공업 △DB하이텍 △이수페타시스 △LX세미콘 △주성엔지니어링 △티씨케이 △파크시스템스 △심텍 △하나머티리얼즈 △해성디에스 △드림텍 △두산테스나 △원익QnC △비에이치 △넥스틴 △이녹스첨단소재 △피에스케이 △코미코 △HMM △포스코인터내셔널 △대한항공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현대글로비스 △두산밥캣 △한국항공우주 △한진칼 △HD현대일렉트릭 △팬오션 △LIG넥스원 △에스원 △HD현대인프라코어 △현대엘리베이 △한전KPS △에스에프에이 △에코프로에이치엔 △윤성에프앤씨 △경동나비엔 △NICE평가정보 △셀트리온 △한미약품 △클래시스 △케어젠 △메디톡스 △덴티움 △종근당 △파마리서치 △씨젠 △JW중외제약 △동국제약 △엘앤씨바이오 △현대차 △기아 △F&F △코웨이 △휠라홀딩스 △에스엘 △한세실업 △메가스터디교육 △골프존 △케이카 △쿠쿠홈시스 △신한지주 △삼성화재 △메리츠금융지주 △우리금융지주 △DB손해보험 △미래에셋증권 △한국금융지주 △현대해상 △키움증권 △다우데이타 △고려아연 △한솔케미칼 △솔브레인 △동진쎄미켐 △효성첨단소재 △나노신소재 △효성티앤씨 △동원시스템즈 △TKG휴켐스 △KT&G △오리온 △BGF리테일 △동서 △오뚜기 △삼양식품 △롯데칠성 △콜마비앤에이치 △엔씨소프트 △JYP Ent. △에스엠 △제일기획 △SOOP △S-Oil

밸류업 지수 주요 평가 기준
  • ROE(자기자본이익률): 주주 자본의 효율적 활용도
  • ROA(총자산이익률): 자산을 통한 수익 창출 능력
  • 영업이익률: 매출 대비 이익 창출 능력
  • 성장률: 과거 수익 성장을 바탕으로 한 미래 성장 예측
  • 부채비율: 재무 구조의 안정성
밸류업 지수의 중요성


밸류업 지수는 투자자들에게 기업의 현재 상태뿐만 아니라 미래 성장 가능성을 명확하게 제시합니다. 예를 들어, 매출이 높더라도 미래 가치 창출 가능성이 낮은 기업보다는, 상대적으로 매출이 낮더라도 효율적인 경영과 높은 성장 잠재력을 가진 기업이 더 높은 밸류업 지수를 가질 수 있습니다. 기업 경영진에게는 현재 성과와 미래 성장성을 면밀히 분석하고, 기업 가치를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제 밸류업 포함된 종목이나 ETF사면 돼?

 
사실 밸류업 지수의 구성종목 투자가 투자 수익률을 절대 보장해 줄 수는 없습니다. 다만 이번 밸류업 지수 종목에 포함된 코스닥 업체 중 상대적으로 작았지만 수익성이 좋은 기업들 가령 LX세미콘이나 경동나비엔 같은 기업은 이번에 한국 대표기업으로 신분상승이 이루어진 만큼 투자의 기회로 보입니다. 코스피 200에 기존 포함되었던 대표 기업들은 사실 이번 밸류업으로 기존의 지위가 크게 달라질 건 없다고 봅니다.
11월부터 밸류업 ETF가 나온다고 하니 개인과 기업의 포트폴리오 관리상 대규모 자본이 흘려들어 갈 확률이 올라가니 한번 모니터링 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